*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년 05월 15일 목요일
2. 교육내용 : 커뮤니케이션기법
- 18;30 ~ 21;20 실습
3. 교육내용 정리
* 이 은영님(울산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1)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 공유적인간관계; 만족스러운 친교의 경험을 함께 관계로 타인의 행복과 고통이
자신의 행복과 고통으로 경험 됨
. 교환적인간관계;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타인의 행복에
특별한 책임감을 못느끼지 않고 서로 필요한 것만 주고받는
거래적이고 교환의 성격
2) 조하리-마음의 창
- 자기공개; 인간관계에서 나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내보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 나에대한 피드백; 타인을 나를 비춰 주는 사회적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 네 영역으로 구분
. 공개적 영역; 나도 알고 있고 다름 사람에게도 알려져 있는 나의 관한 정보
. 맹목의 영역; 나는 모르지만 다른 사람은 알고 있는 나의 정보
(남들은 알고 있지만 자신은 모르는 자신의 모습)
. 숨겨진 영역; 나는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은 정보
(나의 약점, 비밀처럼 다른 사람에게 숨기는 나의 부분)
. 미지의 영역; 나도 모르고 다른 사람도 모르는 나의 부분
- 네 가지의 유형
. 개방형; 대체로 인간관계가 원만한 사람들-경청을 잘하고 호감과 친밀감 줌
. 주장형; 자신의 기분이나 의견을 잘 표현-솔직하고 시원시원하며 무관심과
독단적 모습
. 신중형; 수용적이며 속이 깊고 신중한 사람-경청은 잘 하지만 자신의 이야기는
잘 안하는 사람(크렘린 형)-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유형
. 고립형; 소극적이며 혼자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고민이 많으며 부정적인 삶
3) Ego-Gram
- 50개 문항을 조사하여 높게 나온 숫자로 본 자아생태의 특성
. 통제적 어버이(CP); 정의감, 도덕적, 양심, 권력
. 양육적 어버이(NP); 동정, 위로, 공감, 보호, 관용, 과보호
. 어른(A); 지성, 이성, 정보수집, 사실에 입각한 판단, 냉정한 계산, 분석적 사고
. 자유스런 어린이(FC); 천진남만, 자연에 따르고 순응, 자유스런 감정표현,
창조의 원인, 직관력
. 순응한 어린이(AC); 참음, 감정의 억제, 타협, 신중, 착한 아이, 타인의 기대에
따르려고 노력
4) 대화 패턴-나도 말을 잘 하고 있다
- 교차교류; 갈등회피
- 상보교류
5) 아이도 18개월이 지나면 타인의 마음을 읽기 시작한다(갈등이 생긴다)
6) 10번의 기회를 주면 몇번 보고 상대방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자기 중심적 착각
7) 걱정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걱정에 물들지 않는 연습을 해라-알랭(철학자)
8) 스트레스 관리
- 5가지의 유형
. 회유형; 자신의 욕구보다 상대방의 욕구에 맞추어 대화한다(NP형)
. 비난형; 자신을 강하게 보이기 위해 타인을 공격하고 비난한다(CP형)
. 초이성형;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
. 주위산만형; 다른 사람과 연결는 것을 어려워하여 외부를 피한다
. 일치형; 감정과 대화의 내용이 일치, 상대방에게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 전달
9) 공감 훈련
- 적극적으로 듣는 사람
- 적극적으로 감정을 이해하고
- 적극적인 말로 표현해야 한다
* 공감의 능력은 신적인 존재다
'울산생명의숲-16기 > (울산)생숲 - 16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18) 17일차 교육 (0) | 2014.05.18 |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17) 16일차 교육 (0) | 2014.05.17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08) 14일차 교육 (0) | 2014.05.08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03) 13일차 교육 (0) | 2014.05.03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6) 12일차 교육(결) (0) | 2014.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