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생명의숲-16기/(울산)생숲 - 16기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15) 15일차 교육

산내하황 2014. 5. 15. 23:51

 

*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 05월 15일 목요일

2. 교육내용 : 커뮤니케이션기법

                 - 18;30 ~ 21;20 실습

3. 교육내용 정리

    * 이 은영님(울산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1)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 공유적인간관계; 만족스러운 친교의 경험을 함께 관계로 타인의 행복과 고통이

                                 자신의 행복과 고통으로 경험 됨

         . 교환적인간관계;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타인의 행복에

                                 특별한 책임감을 못느끼지 않고 서로 필요한 것만 주고받는

                                 거래적이고 교환의 성격

    2) 조하리-마음의 창

       - 자기공개; 인간관계에서 나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내보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 나에대한 피드백; 타인을 나를 비춰 주는 사회적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 네 영역으로 구분

         . 공개적 영역; 나도 알고 있고 다름 사람에게도 알려져 있는 나의 관한 정보

         . 맹목의 영역; 나는 모르지만 다른 사람은 알고 있는 나의 정보

                            (남들은 알고 있지만 자신은 모르는 자신의 모습)  

         . 숨겨진 영역; 나는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은 정보

                            (나의 약점, 비밀처럼 다른 사람에게 숨기는 나의 부분)

         . 미지의 영역; 나도 모르고 다른 사람도 모르는 나의 부분

       - 네 가지의 유형

         . 개방형; 대체로 인간관계가 원만한 사람들-경청을 잘하고 호감과 친밀감 줌

         . 주장형; 자신의 기분이나 의견을 잘 표현-솔직하고 시원시원하며 무관심과

                     독단적 모습

         . 신중형; 수용적이며 속이 깊고 신중한 사람-경청은 잘 하지만 자신의 이야기는

                     잘 안하는 사람(크렘린 형)-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유형

         . 고립형; 소극적이며 혼자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고민이 많으며 부정적인 삶

    3) Ego-Gram

       - 50개 문항을 조사하여 높게 나온 숫자로 본 자아생태의 특성

         . 통제적 어버이(CP); 정의감, 도덕적, 양심, 권력

         . 양육적 어버이(NP); 동정, 위로, 공감, 보호, 관용, 과보호

         . 어른(A); 지성, 이성, 정보수집, 사실에 입각한 판단, 냉정한 계산, 분석적 사고

         . 자유스런 어린이(FC); 천진남만, 자연에 따르고 순응, 자유스런 감정표현,

                                      창조의 원인, 직관력

         . 순응한 어린이(AC); 참음, 감정의 억제, 타협, 신중, 착한 아이, 타인의 기대에

                                     따르려고 노력

    4) 대화 패턴-나도 말을 잘 하고 있다

       - 교차교류; 갈등회피

       - 상보교류

    5) 아이도 18개월이 지나면 타인의 마음을 읽기 시작한다(갈등이 생긴다)

    6) 10번의 기회를 주면 몇번 보고 상대방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자기 중심적 착각

    7) 걱정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걱정에 물들지 않는 연습을 해라-알랭(철학자)

    8) 스트레스 관리

       - 5가지의 유형

        . 회유형; 자신의 욕구보다 상대방의 욕구에 맞추어 대화한다(NP형)

        . 비난형; 자신을 강하게 보이기 위해 타인을 공격하고 비난한다(CP형)

        . 초이성형;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

        . 주위산만형; 다른 사람과 연결는 것을 어려워하여 외부를 피한다

        . 일치형; 감정과 대화의 내용이 일치, 상대방에게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 전달

    9) 공감 훈련

       - 적극적으로 듣는 사람

       - 적극적으로 감정을 이해하고

       - 적극적인 말로 표현해야 한다

       * 공감의 능력은 신적인 존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