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생명의숲-16기/(울산)생숲 - 16기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03) 13일차 교육

산내하황 2014. 5. 3. 21:35

*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 05월 03일 토요일

2. 교육내용 : 식물의 이해-ll

                 - 10;00 ~ 15;00 이론

                 - 15;30 ~ 17;30 울산대공원 실습

3. 교육내용 정리

    * 제 상훈님(경상북도 환경연수원 박사)

    1) 숲 해설가?

        - 옛날; 나무 이름 많이 아는 것이었다

                 4년전-> 구분이

                 의미: 근본 원인

                 느낌; 느낌(향, 바람의 마음) 마음을 전달

    2) 종이란?

        - 어원(집) 

        - 원산지; 우리나라는 10%

                     하와이 90%

    3) 계통수; 종-> 절-> 속-> 과

        - 과의 특징을 먼저 보고 종을 찾아라

    4) 1972. 05 스웨덴 IUCN(국제자연보호연맹)- 하나 밖에 없는 지구

        1992.     리우환경회의; 생물 종 다양성 협약

        -> 종 다양성이 풍부한 나라가 세계를 지배할 수도 있다

    5) 서양적 사고; 정복론적 사고

        동양적 사고; 자연을 보는 시각

        - 일본; 축소/ 중국; 대형(이동), 한국; 자연

    6) 1907. Raunkier; 식물의 휴면형식 분류

        식물의 생활형; 대한민국 다양하다

    7) 생태학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식물분류 방법(크게 중요하지 않다)

        식물의 관찰/ 잎의 모양(도; 모양 반대)

        꽃의 구조

        자생식물

        귀화식물

        수목한계선(2,000m 정도); 2,500m 까지 본다

    8) 숲해설 역사

        - 19c 미국 록키산맥 국립공원 Mills(1989~1922)

        - 1920년 Yellowstone Yosemitte 에서 최초로 시작

    9) 숲해설의 정의

        - 유네스코 지정; 참가자들에게 교육적 활동, 자연에 대한 인식을 넓혀 새로운

                              이해와 통달

        - 자연=중재자=인간(Interpreter)

    10) 술해설의 정의

        - 참가자의 개성에 맞추어라

        - 가르치기 보다 터득시켜라

        - 백마디 말보다 숲속에서 체험(90% 가 남는다)

        - 설명은 자연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 자연을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 16분 먼저

        - 참가자를 파악하라

        - 계획표는 신이다

        - 먼저, 오늘 일정은

        - 재미있는 소개로 서먹함을 풀자

        - 항상 선두에 서서 걷자(매도 먼저 맏아라)

        - 속도 조절에 주의(어린이 30분 ~ 1 시간, 어른 1 ~ 2시간)

        - 앉을 곳과 누울 곳을 먼저; 설명 할 수 있는 장소

        - 바라보는 모습이 아름답다

        - 말하는 방법을 궁리

        - 대화는 혼자 말하는 것이 아니다

        - 참가자를 끌어 당기는 0물

        - 반응은 민감하게

        - 이야기 잘하는 사람이 듣기도 잘 하는 사람

        - 동, 식물의 이름을 무턱대고 묻는다면

        - 모르는 질문이 나온다면

        - 답에 의문을 남기고

        - 무분별한 외래어나 전문용어는 사용하지 마라

        - 주워들은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 해라

        - 구체적인 사실을...(예; 금송)

        - 시각에 호소한다

        - 주먹구구식 해설은 하지마라

        - 해설의 주제와 흐름을 부여하라

        - 설명하기 전에 체험을 하라

        - 기회를 놓히지 마라

        - 어린이 마음을 사로 잡는 것이 Key

        - 능숙하게 칭찬하라

        - 뽑거나 잡지마라

        - 희귀종에 설명은 가급적 하지마라

        - 자연 예절은 솔선수범

        - 우리들의 생활과 연결시켜 봅시다

        - 효과적인 침묵은 금이다

        - 인상깊게 매듭짖자

        - 항상 유머를 잊지말자

        - 복장도 설명의 일부

        - 야외사고에 대비를

        - 장애자도 함께할 수 있도록

        - 자연의 전문분야를 하나씩

        - 자기 지역을 갖자

        - 당신은 뭐든지 잘 하는 사람

        - 항상 말하는 행위에 관심을

        - 해결의 4가지 원칙; 경험, 정보, 예술

        - 어린이 5가지 원칙;

        - 자기만의 안내 관찰로를 만들기

        - 해설용 도감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