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년 05월 03일 토요일
2. 교육내용 : 식물의 이해-ll
- 10;00 ~ 15;00 이론
- 15;30 ~ 17;30 울산대공원 실습
3. 교육내용 정리
* 제 상훈님(경상북도 환경연수원 박사)
1) 숲 해설가?
- 옛날; 나무 이름 많이 아는 것이었다
4년전-> 구분이
의미: 근본 원인
느낌; 느낌(향, 바람의 마음) 마음을 전달
2) 종이란?
- 어원(집)
- 원산지; 우리나라는 10%
하와이 90%
3) 계통수; 종-> 절-> 속-> 과
- 과의 특징을 먼저 보고 종을 찾아라
4) 1972. 05 스웨덴 IUCN(국제자연보호연맹)- 하나 밖에 없는 지구
1992. 리우환경회의; 생물 종 다양성 협약
-> 종 다양성이 풍부한 나라가 세계를 지배할 수도 있다
5) 서양적 사고; 정복론적 사고
동양적 사고; 자연을 보는 시각
- 일본; 축소/ 중국; 대형(이동), 한국; 자연
6) 1907. Raunkier; 식물의 휴면형식 분류
식물의 생활형; 대한민국 다양하다
7) 생태학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식물분류 방법(크게 중요하지 않다)
식물의 관찰/ 잎의 모양(도; 모양 반대)
꽃의 구조
자생식물
귀화식물
수목한계선(2,000m 정도); 2,500m 까지 본다
8) 숲해설 역사
- 19c 미국 록키산맥 국립공원 Mills(1989~1922)
- 1920년 Yellowstone Yosemitte 에서 최초로 시작
9) 숲해설의 정의
- 유네스코 지정; 참가자들에게 교육적 활동, 자연에 대한 인식을 넓혀 새로운
이해와 통달
- 자연=중재자=인간(Interpreter)
10) 술해설의 정의
- 참가자의 개성에 맞추어라
- 가르치기 보다 터득시켜라
- 백마디 말보다 숲속에서 체험(90% 가 남는다)
- 설명은 자연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 자연을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 16분 먼저
- 참가자를 파악하라
- 계획표는 신이다
- 먼저, 오늘 일정은
- 재미있는 소개로 서먹함을 풀자
- 항상 선두에 서서 걷자(매도 먼저 맏아라)
- 속도 조절에 주의(어린이 30분 ~ 1 시간, 어른 1 ~ 2시간)
- 앉을 곳과 누울 곳을 먼저; 설명 할 수 있는 장소
- 바라보는 모습이 아름답다
- 말하는 방법을 궁리
- 대화는 혼자 말하는 것이 아니다
- 참가자를 끌어 당기는 0물
- 반응은 민감하게
- 이야기 잘하는 사람이 듣기도 잘 하는 사람
- 동, 식물의 이름을 무턱대고 묻는다면
- 모르는 질문이 나온다면
- 답에 의문을 남기고
- 무분별한 외래어나 전문용어는 사용하지 마라
- 주워들은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 해라
- 구체적인 사실을...(예; 금송)
- 시각에 호소한다
- 주먹구구식 해설은 하지마라
- 해설의 주제와 흐름을 부여하라
- 설명하기 전에 체험을 하라
- 기회를 놓히지 마라
- 어린이 마음을 사로 잡는 것이 Key
- 능숙하게 칭찬하라
- 뽑거나 잡지마라
- 희귀종에 설명은 가급적 하지마라
- 자연 예절은 솔선수범
- 우리들의 생활과 연결시켜 봅시다
- 효과적인 침묵은 금이다
- 인상깊게 매듭짖자
- 항상 유머를 잊지말자
- 복장도 설명의 일부
- 야외사고에 대비를
- 장애자도 함께할 수 있도록
- 자연의 전문분야를 하나씩
- 자기 지역을 갖자
- 당신은 뭐든지 잘 하는 사람
- 항상 말하는 행위에 관심을
- 해결의 4가지 원칙; 경험, 정보, 예술
- 어린이 5가지 원칙;
- 자기만의 안내 관찰로를 만들기
- 해설용 도감 만들기
'울산생명의숲-16기 > (울산)생숲 - 16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15) 15일차 교육 (0) | 2014.05.15 |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08) 14일차 교육 (0) | 2014.05.08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6) 12일차 교육(결) (0) | 2014.04.28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4) 11일차 교육 (0) | 2014.04.25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0) 10일차 교육 (0) | 2014.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