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년 04월 19일 토요일
2. 교육내용 : 프로그램운영-I
- 10;00 ~ 18;00 이론 및 실습
3. 교육내용 정리
* 하 시연님(국립산림과학원 연구원)
1) 산림교육개발(과정)
- 해설; 가이드라 생각하면 된다(여행)
- 환경교육
- 공해교육; 부정적측면강조
- 체험교육; 긍정적측면강조
- 숲체험교육
- 숲해설; 요구가 증가, 수요가 증가
* 2007년도 전국의 양성과정; 170여 곳 중 100여 곳이 서울/경기
2) 산림교육전문가
- 숲해설가
- 유아숲지도사
- 숲길체험지도사(등산가이드)
3) 숲해설의 궁극적목표
- "어떤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주는 것이다"
4) 숲해설의 역할
- 교육적측면; 체험의 기회를 제공
- 관리적측면; 관리와 이용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
- 홍보적측면; 기관이나 단체의 목적과 활동을 홍보
5) 해설의 유형
- 안내식기법; 특정 지점에 위치하면서 해설
. 토크식기법; 거점식, 이동식, 강연식
- 자기안내식기법; 직접 간행물, 전시물, 해설판 등을 보면서 탐방자 스스로 이해
. 전시물, 간행물, 매체식
6) 해설가의 유형
- 경찰(Cops)형; 지역 환경을 보호하는 수호자 역할을 주로 담당
- 로봇(Machine);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
- 만물박사(Know-it-all); 모든 것에 대하여 다 알고, 모든 자료를 소화해 냄
- 주인(Host); 자신의 손님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받아
참가자들이 말하고 토론할 기회를 제공(가장 바람직한 유형)
7) 해설가의 역할과 소양
- 정보전달자; 생태학적 지식
- 교육자; 전문 교육자로의 소양
- 프로그램 기획자;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능력
8) 해설개발 6가지 원칙
- 방문자의 개성, 경험과 관련돼야 한다
- 정보를 포함하여야 하지만 단지 정보 전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흥미와 감동을 주며 행동변화를 야기 시켜야 됨
- 다양한 기술이 합쳐진 예술(효과적인 방법을 찾기에 노력)
- 궁극적 목표는 자극이다
- 부분이 아닌 전체를 다뤄야 한다(예; 천이, 먹이사슬...)
- 어린이와 어른을 구분한 해설
9) 해설진행의 5가지 원칙
- 흥미로워야 한다; 자연스러운 대화적 분위기 조성
-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대상자 및 대상자 가족, 건강, 안녕, 생활의 질
-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정보 갯수는 5가지 초과 안할 것
- 명확한 주제를 제시해야 한다; 설명하고자 하는 주안점, 메시지 의미
10) 프로그램 만들기 실습(6명이 한 개 조가 되어 작성하고 발표)
- 프로그램 구성 원칙; 성인, 어린이, 지적수준, 경험, 관심정도
- 대상에 대한 고려 사항; 특성, 요구, 탐방시 고려사항
- 본론 - 결론 - 서론 순서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원칙 준수
- 프로그램 평가 실시
* 해설자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신비함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자연주의자 이어야 하며큰 원리들을 취급함으로써 흥미를 불러 일으켜 주는
사람이다
'울산생명의숲-16기 > (울산)생숲 - 16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4) 11일차 교육 (0) | 2014.04.25 |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0) 10일차 교육 (0) | 2014.04.20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7) 8일차 교육 (0) | 2014.04.17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2) 7일차 교육 (0) | 2014.04.12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0) 6일차 교육 (0) | 2014.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