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년 04월 12일 목요일
2. 교육내용 : 산림생태학
- 10;00 ~ 15;00 이론 교육
- 15;30 ~ 17;30 함월산 실습
3. 교육내용 정리
* 조 양근님(울산고등학교 교사)
1) 생태계의 이해
- 생과 삶
. 생물; 스스로 생활현상을 유지하여 나가는 물체/ 무생물; 생물 외 자연물 총칭
. 생명; 살아서 숨 쉬고 활동할 수 있는 힘
- 판단기준
. 최초 1개의 세포로 부터 시작(수정체)
. 다세포 생물과 단세포 생물
. 세포가 죽으면 물체다
. 이기적 유전자; 내 유전자를 가진 개체수를 많이 퍼트리고자 한다
2) 生命의 특성
- 살아있는 세포로 구성
- 다양한 물질대사; 화학반응(광합성)
- 자극에 대해 반응; 항상성 유지시킴-환경변화
- 발생과 생장; 세포수 증가
- 생식과 유전을 통하여 생명 연속성 유지
-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진화하여 새로운 種이 분화되고 種 다양성이 나타난다
3) 환경 ; 생물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내,외의 모든(자연) 조건
환경요인 ; 환경을 구성하는 낱낱의 요소들
4) 생물군집의 구성
- 생물군집의 구성
. 생산자; 녹색식물(광합성), 독립영양생물 들
. 소비자; 동물들, 종속영양생물
. 분해자; 세균, 버섯, 곰팡이(균류), 종속영양식물
- 무기환경(비생물적 환경요인); 빛, 온도, 공기, 물, 토양 등
5) 생태계의 종류
- 군집의 상관에 따라
. 상관; 삼림, 초원, 황원, 수계(수생군집)
. 호소; 호수, 늪, 소택, 습원
6) 작용, 반작용, 상호작용
- 작용; 무기환경(빛, 온도, 물, 토양, 공기)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 반작용; 생물이 환경에 영향을 미쳐 환경요인을 변화시키는 것
- 상호작용; 군집을 구성하는 개체 또는 개체군(종) 사이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것
7) 개체군 사이의 상호작용
- 경쟁; 비슷한 두 종 이상의 이종개체군이 공급량이 적어질 때 각 개체군들
사이에서 요구조건 놓고 경쟁이 일어 난다
- 분서(나누어 살기)
- 공생; 상리공생, 편리공생, 기생
- 포식과 피식; 먹이연쇄에서 먹고 먹히는 관계
* 50년생 참나무 한 그루는 두 사람이 숨을 쉬는데 필요한 산소를 방출
'울산생명의숲-16기 > (울산)생숲 - 16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9) 9일차 교육 (0) | 2014.04.19 |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7) 8일차 교육 (0) | 2014.04.17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0) 6일차 교육 (0) | 2014.04.11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05) 5일차 교육 (0) | 2014.04.05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03) 4일차 교육 (0) | 201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