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년 04월 17일 목요일
2. 교육내용 : 인간관계확-II
- 18;30 ~ 21;30 이론 교육
3. 교육내용 정리
* 장 소영님(청솔초등학교 교사)
1) 인간관계와 교육의 역할
- 인간관계
. 잘하는 비법?
. 너무 힘들다!
. 뻔한 내용 아닌가!
. 잘할 필요 있나요?
2)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 양면성이 있다
- 기버슨; 사람을 다루는 기술이다
- 피슬리스버그; 배우는 기술이다
- 데이비스; 어울리고 통합시키는 작용을 한다
3) 호손실험-산업혁명시(적합한 조명도 연구; 돈, 환경) 3단계
- 결론; 심리적 안정감이며 사내 친구관계, 비공식 조직, 친목회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경영조직은 기술조직과 인적조직으로 다시 인적조직은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5) 인간관계 유형은 자연발생관계와 사회적 인위적관계로 구분
6) 의사소통 유형;
- 상향식유형, 하향식유형, 수평적유형, 대각선식유형, 포도덩굴의사유형
7)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8) 학교에서의 인간관계
- 병리적문제
. 지적교육편중, 주입식교육, 전인적 발달도모 결여
. 진학중심 교육체계, 취직희망자는 설 곳 없는 체제
. 수험경쟁에 따른 라이벌 의식
. 사제간 불통시대
9) 발달적 교육인간학
- 포르트만; 생리적 조산, 태어난 후 1년을 자궁밖 초년
- 랑에펠트; 살아있는 인간, 전체로서 이해, 교육필요성과 가능성, 필요불가결
10) 최근 아동들의 교육환경적 문제
- 매스미디어 영향; 밖에서 놀이보다 실내활동 증가
- 컴푸터나 TV등 매체에 의해 제한을 받고
-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싸움과 다툼, 언어의 빈곤, 표현능력의 부재
11) 자연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의
- 소재의 다양성, 상상력과 창의력 촉진
- 아이디어 창출
- 모든 감각을 총동원
- 자연의 한 구성원,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
12) 자연 체험활동의 교육 목적
- 자연과 함께 공존 방법 익힘
- 생명의 존엄성 터득
- 건강한 삶의 방식과 지혜 체험
- 자연환경을 올바르게 감지 가능성과 능력
- 지적촉진, 지각발달, 감각의 민감함 통한 사물 구별
-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
- 평행감각 익힘, 균형감각 활성화
13) 실습(6명이 한 조가 되어 마을을 구성해 보는 도면 작성하고 발표)
* 지역주민, 구청공무원, 개인사업자, 옥수수밭 농장, 가축농장, 표백공장...
* 우리 조(1차 배치도)
* 첫번째 발표 팀
* 두번째 발표 팀
* 세번째 발표
* 우리 조(발표 전)
* 네번째 발표
* 우리 조 발표
* 발표한 전체 내용을 벽에 붙여 놓고...
'울산생명의숲-16기 > (울산)생숲 - 16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20) 10일차 교육 (0) | 2014.04.20 |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9) 9일차 교육 (0) | 2014.04.19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2) 7일차 교육 (0) | 2014.04.12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10) 6일차 교육 (0) | 2014.04.11 |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4-05) 5일차 교육 (0) | 2014.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