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교육모음)/2014년 문수복지관교육(성공적 노화 프로젝트-준비된 노후가 아름답다)

문수실버복지관(2014-02-18) 3회차 교육

산내하황 2014. 2. 18. 18:15

 

* 문수실버복지관 *

1. 교육일시 : 2014 02월 18일 화요일

2. 교육동참이상신님과 함께(2)

3. 교육날씨날씨가 비+싸래기 눈이 오며 찬 바람불고 추웠음

 

교육 10회중 3회차로 오늘도 아침 일찍 복지관 물리치료실에서 09시 20분에 건강검진

(혈압, 당뇨, 체지방)을 받아야 하는데 빗방울과 싸래기 눈이 오고 차가운 바람도 불어 조금 늦게 도착, 검진받고 2층으로 이동, 간단하게 준비해준 음료수와 빵, 옛날과자를 먹고 우신고등학교 문호영 선생님으로 부터 "자기이해와 타인과의 관계개선" 이란 제목으로 2시간에 걸쳐 교육과 "당신이고-OK 그램" 이란 설문지를 작성하고 내 성격을 파악해보는 실습을 통해하여 그래프를 그려봤다. 

1. 행복과 불행을 항상 평행을 유지하지만 +1 만 행복하다면 언제나 행복하지 않을까!

2. 나를 키우는 말; 행복하다, 고맙다, 아름답다, 좋은 말

3. 오늘 하루도 즐겁게 살자

4.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5. 자아의 생태구조는 부모자아, 어른자아, 어린이자아가 존재한다

  . 부모자아; 가르침 받은 나 - 권위적, 비판적, 보호적 성격을 띤다

  . 어른자아; 생각하는 나 -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성격을 띤다

  . 어린이자아; 느끼는 나 - 본능적, 직관적, 순응적 성격을 띤다

6. CP; 통계적 부모 - 아버지 특성

   NP; 양육적 부모 - 어머니 특성

   A  ; 어른 - 자신이 만든 성격의 틀

   FC; 자유스런 어린이 - 순진한 자아(성격중 가장 선천적 부문)

   AC; 순응적인 어린이 - 눈치보는 자아

7. 되고 법칙 - 그래서 항상 "불행보다 행복"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