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농업기술센터/2015 그린대학

29회차 - 농산물 유통과 마케팅 ; 2015-10-22 특별강의

산내하황 2015. 10. 22. 18:59

1. 교육일시 : 2015 10월 22일 목요일

2. 교육동참 : 6기 그린농업대학생과 함께(45명)

3. 교육날씨날씨가 아침부터 비가 조금 온 후 기온도 떨어져 쌀쌀했지만 아주 좋았다

 

오늘은 29회차 강의로 13시 30분부터 '농산물 유통과 마케팅'이란 과목으로 김명섭님(삼우마케팅)의 강의가 있었다.

 

마케팅!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마케팅의 기본은 미소다

- 지금보다 조급 더 잘 해보기 위한 것(스킬도 노하우도 아니다)

- 마케팅도 6차 산업이다

- 과거는 농업하면 생산만 하면 끝인데 지금은 마케팅이다

- 브랜드; 고객들이 불러주는 이름이다

- 마케팅은 Give and Take다

  (증정용으로 3 ~ 10 평 정도 농업을 운용해라) 알아야

 

금일 강의한 내용을 요약하면...목차는

1. 농업에 대한 생각

2. 마케팅의 이해

3. 시장의 변화

4. 고객의 변화

5. 전략수립

- 농업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 내년에 그만둔다면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다, 대신 3~5년을 생각하면 꼭 필요하다

- 우리가 생각하는 농업은 어떤 모습일까!(과거/ 현재/ 미래)

  . 고객과 교류하는 산업

  . 6차산업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산업

  . 예) 감→ 곶감→ 반시→ 감말랭이→ 감식초→ 아이스 홍시→ 감잎차→ 염색 등등

- 공급의 부족에서 공급과잉 시대로 ; 쌀(통일벼)

- 국내경쟁에서 국제경쟁시대로

- 제품에서 상품으로

- 마케팅의 이해

  . 과거; KS, Q, G, 검, GMP

  . 현재; 인식의 경쟁이다(브랜드, 한 단어, 살아 숨 쉬고 변화하며 진화, 남성 & 여성,

                                  Old & Young, 인식의 차이)

  . 공급자; 보여 주고→ 알려서→ 판매하는 것

  . 소비자; 보고, 듣고→ 믿고→ 사는 것

  . 타켓; 여성과 어린이/ 상품과 브랜드의 Anti-aging

  . 가치있는 과일/ 조금 비싸도 가족을 위해 꼭 구입해야 하는 과일

  . 고객의 인식이 바뀌면 상품의 가치가 바뀐다

  . 차별화(내 것과도 다르게...)

  . 내가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시장, 인식이 변한다는 것)

- 시장의 변화

  . 새로운 시장의 지속적 등장

  . 인터넷 쇼핑물/ 소셜 커머스

  . 새로운 시장(도구)의 지속적 등장(홈 쇼핑/ 스마트 폰)

  . 블로그(강소농을 하려면 꼭 이용하라- 소통의 도구 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 고객의 변화

  . 스마트 폰의 등장(전화, TV, 시계, 전축, 컴퓨터, 거울, 내비게이션, 후래쉬, 캐메라, 캠코더,

                           복사기 등등)

  . 전자상거래의 변화

    과거; 특정한 장소나 특정한 곳에서

    현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 지금은 인터넷시대입니다(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 블로그는 왜! 하는가; 입소문, 팬, 세상을 바꾸는 힘이 있다

  . 고객감동의 3요소; 점포, 상품, 사람(돈이 드는 것과 돈이 들지 않는 것)

- 전략수립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

  . 지금 무엇을 해야 미래의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

  . 사고가공

  . 유통 전략수립; 기본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강점/ 약점/ 기회/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