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생명의숲-16기/(울산)생숲 - 16기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5-24) 19일차 교육

산내하황 2014. 5. 25. 10:34

 

*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 05월 24일 토요일

2. 교육내용 : 야생동물의 이해-l (조류)

                 - 10;00 ~ 13;00 이론(아미산 전망대)

                 - 14;00 ~ 16;00 탐조(몰운대 숲 속)

3. 교육내용 정리

    * 박 중록님(대명여자고등학교 교사)

    1) 왜 우리는 자연의 친구가 되어야 하는가?

       - 신이 내린 축복의 땅, 낙동강 하구!

       - 낙동강 하구 보호법(철새도래지역); 1966. 7 문화관광부/문화재청

       - 자연을 지키기위한

        . 온난화 방지

        . 생물안전협약(2년마다 개최)

        . CBECOP; 193개국(학자, 경제계, NGO 20,000명) 9.29. ~ 10.17.

    2) 왜 우리는 새의 친구가 되어야 하는가?

       - 서식지 감소-> 멸종위기

       - 새 종류(20가지)

        . 참새, 까치, 맷(산)비둘기, 꿩, 직박구리, 박새, 동박새, 딱새, 오목눈이(뱁새),

         방울새, 괭이갈매기, 청둥오리, 쇠제비갈매기, 제비, 백노, 중대백노, 울닭,

         흰물때새, 오리(흰뺨검둥오리), 매

       - 북극제비갈매기(얄비); 지구상 최장거리를 날아가는 새

    3) 숲의 유지와 새/ 천이 관계

       - 박새 1마리가 12만 5천마리의 벌레를 잡아 먹는다

       - 참새 1마리가 아기 참새를 키우는 먹이를 물어오는 횟수가 2주에 4,200 회

       - 동박새와 직박구리는 꽃의 가루받이 도와 숲의 유지 기여

       - 딱다구리는 벌레를 잡아먹는 소비자, 썩은 나무를 분해하는 분해자 역할

       - 어치; 도토리를 저장, 새의 배속을 통과한 씨앗은 발아율이 높다

       - 새는 숲 생태계의 지표종; 숲 생태계의 먹이연쇄의 가장 상위 단계에 위치

    4) 숲의 새

       - 이동유형에 따라; 텃새-> 철 따라 이동하는 새

                                 철새-> 철 따라 이동하는 중에 나그네 처럼 잠시 들르는 새

                                 나그네새-> 일년 내내 우리 주변서 볼 수 있는 새

                                 길잃은새-> 통상적인 분포지나 이동경로를 벗어나서 발견

    5) 새 만나기(탐조)

       - 최고의 여가/ 최고의 취미/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활동이다

       - 탐조 장비; 쌍안경, 필드스코프, 조류도감, 복장(주변과 잘 조화된 자연색 복장)

       - 새를 만날때; 관찰/ 시간(해 뜰 무렵과 해지기 전) / 소리에 귀 기울여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