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생명의숲-16기/(울산)생숲 - 16기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6-19) 28일차 교육

산내하황 2014. 6. 20. 12:45

 

*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 06월 19일 목요일

2. 교육내용 : 숲해설 기법-l

                 - 18;30 ~ 21;20 이론

3. 교육내용

    * 김 승주님(울산 매곡초등학교 교사)

    1) 톡톡튀는 개성있는 숲해설가 되기

      - 양성과정

       . 들어 가면서

       . 해설사의 기본습관

       . 마술을 활용한 숲해설

       . 수업집중기술

       . 놀이, 율동을 통한 교육

       . 실제 숲해설 연습

       . 나가면서

    2) 까치밥 유래(자연사랑을 설명)

      - "흥부와 놀부" 노래; 내꺼도/ 니꺼/ 니꺼도/ 니꺼

    3) 설명시(듣는 사람 고려); 설명자가 햇빛을 봐라

      - 해설사의 기본습관

       . 설명 위치, 제스츄어

       . 표정, 언어습관, 목소리 강약

       . 대상에 따른 설명 방법

       . 마주볼때 좌우를 바꿔서~~~

    4) 수업집중기술

      - 큰동작은 크게, 작은 동작은 작게

      - 학년 수준에 맞게, 쉬운 것 -> 복잡한 것

      - 목소리 강약, 변화

      - 자신의 닉네임 정하기

      - 인사지도, 예절지도(간단히)

    5) 수업흐름을 유지하면서 집중하는 방법

      - 1학년 -> O 반(짝짝)

      - 묵지빠(한 손은 묵지빠, 다른 한손은 1, 2, 3, 4, 5); 5 빠

      - 떨어진다, 떨어진다

      - 킹콩가족

      - 무얼 만들까?

    6) 집중 문답식

      - Sorry

      - Simple(간단하게)

      - 써프라이즈(감동)

      - Sweet(부드럽게)

      - 스마일(미소, 기쁘게)

    7) 마술놀이

      - 손가락

      - 카드

      - 동전(무빙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