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생명의숲-16기/생숲 16기-심화

18차 - 생명의숲 16기 심화학습(2016-08-13) 울산 중구 들꽃학습원

산내하황 2016. 8. 13. 22:48

*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16기 *

1. 심화학습일시 : 2016 08월 13일 토요일

2. 학습 참가자 : 권옥랑샘, 김영해샘, 김유심샘, 황향란샘, 김도희샘, 엄옥희샘, 그리고 나

                    (7명)

3. 심화학습내용 : 울산광역시 중구 들꽃학습원 영상실(식물 종자의 전파방법)

                 -         ~ 10;00 울산 중구 들꽃학습원 주차장 집결 

                 - 10;00 ~ 10;20 울산 들꽃학습원 주변 식물 관람

                 - 10;20 ~ 10;40 들꽃학습원 영상실(교육 내용 설명듣기)

                 - 10;40 ~ 11;50 식물 종자의 전파방법에 대한 교육

                 - 12;00 ~ 12;50 식당으로 이동, 간단한 부페점심 먹다

                 - 13;00 ~         각자 집으로 해산

4. 교육내용 정리

    * 백승해교수의 "초화류의 생존조건" 이란 교육을 받다

     - 씨앗을 퍼트리는 방법

       . 꽃이 지고 꽃대가 자라는 경우

       . 작고 가벼운 씨앗

       . 날개를 달아서

       . 털을 달아서

       . 솜털에 쌓여서

       . 물을 타고 분산하는 경우

       . 물속 동물의 몸에 박혀서

       . 씨눈으로 번식하는 경우

       . 열매껍질을 터뜨려서

       . 열매에 갈고리털이 있는 경우

       . 열매껍질에 끈끈이가 생기는 경우

       . 과육을 끈끈이로 싸고 있는 경우

       . 열매를 저장하는 동물

       . 맛있는 열매로 동물에 의해 땅에 묻혀서

       . 개미에게 맛있는 먹이감을 제공

       . 맛있는 과육을 동물에게 먹이고 배설물을 통해서 종을 번식하고 있다

 

- 씨젖의 역할

- 난은 씨눈만 있고 씨젖은 없이 번식하며 발아율은 1% 밖에 안된다

- 진화과장 : 동물 ; 예} 표범→ 빨리 뛰어서→ 먹어야→ 새끼를 키운다

                동물 ; 코끼리→ 코→ 나무 높이 있는것(스스로 노력)→ 새끼를 키운다

                식물 ; 우연한 작용(선택)→ 동물의 선택을 받다

- 돌배의 맛이 정상적인 과일의 맛이었다

- 현재의 과일맛은 소비자의 취향에 맏도록 개발돼서 달고 맛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