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생명의숲-16기/(울산)생숲 - 16기

산림교육전문가과정(2014-03-27) 3일차 교육

산내하황 2014. 3. 29. 19:14

 

* 울산 생명의숲-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전문과정 *

1. 교육일시 : 2014 03월 29일 토요일

                - 10;00 ~ 13;00 숲해설 방법

                - 14;00 ~ 17;00 숲해설 개론 

2. 교육내용 : 숲해설 방법 및 숲해설 개론

3. 교육내용 정리

    1) 윤 석님(울산생명의숲 사무국장)

    2) 2인 1조로 인터뷰하고 상대를 나라 생각하고 자기 소개를 했다

        - 처음 시도하는 내용으로 강사의 뜻하고는 차이가 있다

        - 그냥 옆사람을 가르키며 ....합니다

   3) 숲의 이해

        - 식물은 잎-> 줄기-> 뿌리로 변화한다

        - 숲을 알아야 한다

          . 제대로 알고

          . 스스로 느끼고 감동을 해야 하고

          . 스스로 행동으로 옮겨라

    4) 숲의 표현

        - 봄 : 딸부자집 아침 출근시간 같다

        - 여름 : 완숙한 여인 같다

        - 가을 : 딸을 시집보내기 전 어머니 같은 마음

        - 겨울 : 9남매의 아들/ 딸 시집보내고난 아빠의 마음

    5) 꽃이 일찍 피고 늦게 피는 이유

        . 열매 때문에 그렇다

    6) 넝쿨이 왼쪽/ 오른쪽으로 감아 올라가는 것

        . 갈등때문에 그렇다

 

    이인세님(대전/ 충남생명의숲 사무처장)

    1) 다른것은 틀린것이 아니다

    2) 철이 든다 : 계절이 든다와 같은 뜻이다(제철에 맞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말)

    3) 나무는 심고-> 가꾸고-> 나누어야 한다

    4) 우리나라의 주된 숲은 30~ 40변 숲이 많다

    5) "자연은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미래시대에게 잠시 빌려 쓰는

        것이다"